본문 바로가기
2021-04-22

‘FUJIFILM Pixel Shift Combiner’ 최신 버전 1.2.0

2021년 04월 22일

‘FUJIFILM Pixel Shift Combiner’ 최신 버전 1.2.0

1억 화소의 가색없는 이미지 생성 기능 추가, 합성 과정에서의 불량 이미지 검출


후지필름은 ‘GFX100’, ‘GFX100S’를 이용하여 약 4억화소의 이미지를 가색없이 생성 할 수 있는 기능 ‘픽셀 시프트 멀티 샷’에 대응하는 소프트웨어 ‘Pixel Shift Combiner’의 최신 버전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 센서는 각 화소에 R (적색), G (녹색), B (파랑) 중 하나의 색상 정보를 취득하고 나머지 두 색상 정보를 주변 화소의 정보로부터 추측 해 보완 처리를 합니다. 그러나 ‘픽셀 시프트 멀티 샷’은 이미지 센서 시프트에 의한 자동 촬영을 통해 화소에 3색 모두의 색상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가색을 완전히 억제한 색재현(=리얼 컬러)을 실현합니다. 이번 최신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의 4억 화소의 리얼 컬러와 높은 해상도 이미지 생성 기능 이외에, 리얼컬러만 적용하는 새로운 합성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방식의 ‘리얼 컬러’를 통해 보다 다루기 쉬운 1억 화소의 데이터 량으로 충실한 색 재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촬영 중 흔들림 등에 의해 제대로 합성이 되지 않은 경우 자동으로 오류를 감지하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이미지 합성 완료 전에 불량 이미지를 감지 할 수 있어, 워크 플로우가 빨리질 수 있습니다. *1

또한 합성 후 RAW 이미지를 확대하여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현상 소프트웨어에서 현상하기 전에 ‘Pixel Shift Combiner’를 통해 합성된 RAW 이미지의 세세한 부분까지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며, 소프트웨어에서 합성 이미지 확인 과정까지 완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1) 100 %의 정확도로 불량을 검출하는 기능은 아닙니다.
  • 소프트웨어 버전 : "Pixel Shift Combiner"(Ver.1.2.0)

1) 약 4 억 화소의 리얼 컬러 합성뿐만 아니라, 약 1억 화소의 리얼 컬러 합성 가능

합성 방식을 ‘고해상도 + 리얼 컬러’와 새롭게 추가 된 ‘리얼 컬러’의 2가지 중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고해상도 + 리얼 컬러’ 방식

    아래 ①과 ②의 과정을 거쳐 약 4억 화소의 이미지를 리얼 컬러로 생성 할 수 있습니다.

  • ‘리얼 컬러’ 방식

    ①의 과정을 거쳐, 약 1억 화소의 이미지를 리얼 컬러로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생성 과정]

① 모든 화소에서 정확한 RGB 색상 정보를 얻기 위해 이미지 센서를 1픽셀씩 이동시켜 4장 촬영합니다.

② ①의 과정을 0.5픽셀 씩 이동시키면서 4회 반복하여 화소를 미세화 함으로써 4배의 해상도를 실현합니다.

2) 이미지 합성 중 불량 검출 가능

‘Pixel Shift Combiner’가 촬영시의 흔들림 등에 의한 흐려짐 등의 결함을 감지하고 합성 과정에서 경고가 표시 됩니다.

3) 합성 결과 확대보기 확인 기능 새롭게 추가

합성 처리가 완료된 작업을 작업 목록에서 더블 클릭하여 실행 결과를 확대 해 볼 수 있습니다. 촬영 실패, 성공을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촬영 시 흔들림이 발생한 경우 합성 RAW 이미지를 확대 한 모습 (경고 표시 있음)
촬영 시 흔들림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 합성 RAW 이미지를 확대 한 모습 (경고 표시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