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4-22

GFX100 최신 펌웨어 Ver.4.00 발표

2021년 04월 22일

GFX100 최신 펌웨어 Ver.4.00 발표

‘GFX 시리즈’의 플래그십 모델은 한층 더 진화합니다.


후지필름은 “FUJIFILM GFX100”의 개선된 최신 펌웨어를 2021년 6월에 공개합니다.

“GFX100”는 35mm 풀프레임 보다 70% 큰 1억200만 화소의 라지 포맷 센서*1에 의한 압도적 인 해상력과 최대 5.5스탑의 손떨림보정구조, 탈착 가능한 EVF등, 높은 확장성을 제공 하는 “GFX 시리즈”의 플래그십 모델입니다. 이번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최신 기술을 탑재 한 GFX100S 와 동등한 자동 초점(AF) 성능과 다양한 기능 추가, 조작성 개선을 이루어 새로운 카메라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 *1 대각선의 길이가 55mm (가로 43.8mm × 세로 32.9mm)로 35mm 카메라의 약 1.7배의 면적을 가지는 이미지 센서.


1) 자동 초점(AF) 성능이 최신 모델 “GFX100S”와 동등하게 개선

새롭게 개발된 자동 초점 알고리즘으로 업데이트 함으로써 AF속도, 얼굴 및 눈 검출 성능이 향상되고, 움직임이 있는 인물 촬영시에도 빠르게 초점을 맞춥니다. 동체 추적 성능도 개선되고 멀어지는 피사체 등도 정밀하게 추적할 수 있게 됩니다.


2) 바디내장형 손떨림 보정(IBIS)과 렌즈 손떨림보정(OIS)의 제어 협조

바디내장형 손떨림보정(IBIS)과 렌즈 손떨림 보정(OIS)의 협조 제어가 가능 해 집니다. 각각의 가속도, 자이로 센서에서 감지한 주파수와 흔들림의 양에 따라 최적의 보정을 실시하여, 핸드헬드 촬영 시에도 강력하게 흔들림을 억제합니다. 이로 인해 OIS를 탑재한 ‘GF렌즈’의 손떨림 보정 기능이 강화되어, ‘GF120mmF4 R LM OIS WR Macro’, ‘GF45-100mmF4 R LM OIS WR’ 장착시의 손떨림 보정 효과가 기존 0.5 스탑 향상됩니다


3) 필름 시뮬레이션 ‘Nostalgic Neg.’ 추가

새로운 필름 시뮬레이션 ‘Nostalgic Neg.’가 추가됩니다. 이 모드는 1970 년대 컬러 표현의 가능성을 세계에 선보여 예술로 정착시킨 ‘아메리칸 뉴컬러’의 대표작을 상기시키는 색재현을 특징으로합니다. ‘부드러운 계조 표현’과 ‘높은 채도 표현’을 동시에 실현하며, 하이라이트 부분을 부드럽게 앰버톤으로 묘사하는 한편, 암부는 디테일을 남긴 선명한 색재현으로 서정적으로 표현합니다.


4) 기타 다양한 기능 추가 및 조작성 향상

  1. ‘선명도’를 -5에서 +5 폭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톤커브’의 하이라이트, 섀도우를 각각 0.5스탑 단위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임의의 초점 범위를 미리 설정할 수 있는 ‘포커스 리미터’기능이 새롭게 추가됩니다. 포커싱 거리는 초기 설정 또는 직접 설정한 범위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4. 촬영화상 재생시 확대 비율을 등배, 2배, 4배, 8배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이전 재생시 사용 된 배율을 선택하는 옵션도 있습니다 (중앙부터).
  5. ‘촬영 모드’가 할당 된 기능(Fn)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PSAM을 전환 할 수 있습니다.
  6. 프론트 리어 커맨드 다이얼을 조작하는 회전 방향을 반대 방향으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7. Q 메뉴의 항목 수를 정지영상, 동영상 각각 4 • 8 • 12 • 16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택하는 항목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8. Q 버튼을 기능(Fn) 버튼으로 할당 할 수 있습니다.
  9. 전원을 켠 상태에서 SD 카드를 뽑아도 전원이 유지됩니다.
  10. 동영상 촬영시에 전자식 손떨림 보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핸드헬드로 동영상 촬영 시 생기는 흔들림을 보정합니다. (본 모드 사용시 1.1배 크롭됩니다.)
  11. 동영상 촬영시에도 라이브 뷰를 확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 촬영 시작시 초점 확인을 유지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2. SD 카드에 기록 된 동영상을 다른 슬롯의 SD 카드에 백업 기록 할 수 있습니다.
  13. 동영상 녹화시 촬영 경과 시간을 LCD상에서 표시 및 확인 할 있습니다.
  14. 동영상 촬영 시에도 AF 영역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5. Flog로 촬영 된 동영상 파일을 BT.709 상당으로 변환 하여 재생할 수 있습니다.
  16. ATOMOS사 제품 Ninja V HDR 모니터 레코더에 HDMI를 통해 출력하는 동영상 RAW 데이터에 화이트 밸런스와 ISO의 메타데이터 정보를 추가했습니다. Apple ProRes RAW 포맷으로 기록되어 Final Cut Pro에서 화이트밸런스와 ISO의 조정이 가능합니다.


5) 주의 사항

  • 이 펌웨어 Ver.400는 메뉴 구성을 변경하거나 일부 기능 명칭 변경 등이 있습니다. 특히 동영상 설정 메뉴 설정 항목이 확대됨에 따라 대폭적으로 항목이 변경되어, 설정 값의 일부가 초기값이 되는 항목이 있습니다.
  • 또한 Ver.4.00도 스마트폰을 통해 FUJIFILM Camera Remote 의한 펌웨어 업데이트를 예정하고 있습니다만, 변경 사항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홈페이지에서 펌웨어 업데이트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신 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실시 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