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F-60 and EF-W1 with Leo Pan

 

작은 바디, 엄청난 능력



레오는 최근에 FUJIFILM EF-60 플래시로 풍경 인물사진 작품을 촬영하면서 색다른 방식을 시도했습니다. 레오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 작품에 대한 소감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GFX100, GF30mmF3.5 R WR, f/5.6, 1/160s, ISO-400, 고속 동조플래시

작가: 이 작품에 핫슈 플래시를 사용할 생각을 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제가 알기로, 대부분 상업 사진가는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데 핫슈 플래시가 그렇게 선호되는 장비는 아니잖아요? 스튜디오 조명과 핫슈 플래시 조명에 어떤 차이가 있나요?


레오 판:  우리 스튜디오는 이미 FUJIFILM의 GFX 시스템이 있어서 FUJIFILM 장비가 상업 사진 촬영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시험해보기에 좋았습니다. 스튜디오 조명은 출력이 높고 다양한 설정이 가능해서, 많은 상업 사진가들이 스튜디오 내 촬영에 이 조명을 가장 먼저 선택합니다. 하지만 핫슈 조명은 크기가 작고 편리하게 휴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종합적인 상업 사진가라면 이런 장점을 무시할 수 없을 겁니다.


GFX100, F /8, 1/125s, ISO-400, 멀티 조명 원격 플래시


작가: 이번 작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레오 판: 실내, 야외, 스튜디오 등, 다양한 환경에서 EF-60 플래시로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대부분 아마추어 사진가는 야외에서 사진을 찍습니다. 야외나 일반적인 실내 촬영에서 EF-60는 필 라이트로 사용하거나 자연광 효과를 내기에 좋습니다. 

GFX100, F /5.6, 1/1000s, ISO-400, 고속 동조 플래시

이 사진에는 EF-60의 고속 동조기능을 사용했습니다. 전문 사진가는 야외에서 광량이 적을 때 사람들에게 빛을 비출 때 이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GFX100, f/5.6, 1/6s, ISO-400, 후막 동조 플래시


저는 외장 플래시를 여러 개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작품 사진을 찍을 때 리어 커튼과 결합해서 동시에 촬영하는 기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소형 핫슈 플래시를 창의적으로 사용할 방법은 무궁무진하고 작아서 휴대하기도 편합니다. 그래서 핫슈 플래시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작가: 촬영을 하면서 이 플래시의 어떤 점이 가장 놀라웠나요?


레오 판: 작고, 가볍고, 귀여웠습니다! 작은 크기와 휴대성은 중요합니다. 로케이션 촬영을 할 때는 장비 운반이 큰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 같은 사람들에게는 가볍고 휴대성 좋은 플래시가 매우 중요합니다. 게다가 대형 조명 장비는 AC 전원이 필요하지만, 전원을 사용할 수 없을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산에서는 AC 전원을 사용하는 문제가 골칫거리로 다가옵니다. 핫슈 플래시는 AA 배터리를 사용해서, 배터리만 여분으로 준비하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EF-60 플래시는 크기가 작지만, 플래시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마음에 듭니다.


GFX100, GF30mmF3.5R WR, F /5.6, 1/160s, ISO-400, 고속 동조 플래시


  • 아래 링크를 통해 풀버전을 확인 해 보세요

https://fujifilm-x.com/ko-kr/stories/ef-60-and-ef-w1-with-leo-pan/

  • fujifilm-x.com에서 사진가들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fujifilm-x.com/ko-kr/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