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OC: Guillem Calatrava x X-S10

FUJIFILM X-S10

'그립감이 좋은 소형 카메라'. 처음으로 신형 FUJIFILM X-S10을 만져보았을 때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나서는 바디는 작아도 좋은 카메라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FUJIFILM X-T4에서 보았던 기술 대부분이 이 새로운 카메라에 적용되었습니다.

새로운 FUJIFILM X-S10은 X-T4와 같은 센서, AF 추적 시스템이 내장되었고 심지어 손떨림 보정 시스템도 내장되었습니다.

X-S10 & XF16-80mmF4 R OIS WR

손떨림 보정 기능이 내장된 이런 카메라가 있으면 이상적입니다. 얼마 전 제가 등반 여행에서 그랬듯이, 이 카메라는 쉽게 휴대할 수 있습니다. 저는 불필요한 무게를 들고 다니는 것이 싫어서 삼각대를 가져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Fujifilm X-S10은 손떨림 보정 시스템이 내장되어 있어 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노출도 1초 길이까지 설정해도 이미지가 흐려지거나 초점이 날아가지 않습니다. 편안한 받침을 구할 수 있다면 더 길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강이나 폭포를 장노출로 촬영하거나 움직이는 대상을 찍고 싶을 때 특히 유용합니다.

X-S10 & XF16-80mmF4 R OIS WR

저는 카메라를 테스트할 때 사진 측면에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촬영할 때도 손떨림 보정과 AF 추적 시스템이 중요합니다.

AV 콘텐츠 제작자인 저는 수시로 영상을 촬영해야 합니다. 이런 고급 손떨림 보정 시스템이 있으면 삼각대나 모노포드 없이 손으로만 작업할 때 유용합니다.

눈과 얼굴의 AF 추적 시스템은 움직이는 대상을 영상으로 찍을 때 좋습니다. YouTube 채널 콘텐츠를 만들 때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제가 카메라 앞에 있어야 해서 항상 초점을 잡기가 어려웠습니다. AF 추적 시스템이 있으면 얼굴의 초점을 자동으로 맞추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X-S10 & XF16-80mmF4 R OIS WR

게다가 FUJIFILM X-S10은 자신을 촬영하거나 셀프 사진을 찍을 때 180도 회전하는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하는 동시에 모니터를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 팁을 드리자면, 셀프로 촬영할때 망원으로 카메라에서 멀리 떨어져 사진을 찍으면 멋진 아웃포커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멀리서는 모니터를 보기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Fujifilm 앱으로 스마트폰에서 카메라를 제어하면 카메라까지 걸어가지 않아도 영상을 찍을 수 있습니다.

X-S10 & XF16-80mmF4 R OIS WR

영상 촬영과 관련해서 전용 영상 버튼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셔터 버튼 옆에 있는 이 작은 버튼은 클릭 한 번으로 영상 촬영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영상을 섞어서 촬영해야 할 때 설정을 바꾸느라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순간을 영상에 담을 수 있어서 특히 유용합니다.

다시 사진 촬영 측면으로 돌아와서, Fujifilm X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분에게는 모드 다이얼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FUJIFILM X-S10은 P-A-S-M 모드가 있습니다. 사진 과정을 가르친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이 모드는 학습에 좋은 도구가 됩니다.

X-S10은 표준 촬영 모드 외에도 맞춤 설정 모드가 4개 있습니다. 미리 설정을 구성하고 촬영 모드를 빠르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조리개 값에서 특정 필름 시뮬레이션 모드를 설정하고 셔터 속도를 우선해 촬영할 수 있습니다.

X-S10 & XF16-80mmF4 R OIS WR

회전 모니터는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을 때나 배터리를 절약하고 싶을 때는 완전히 접어둡니다. 바닥 높이에서 촬영할 때 놀라울 정도로 유용합니다. 인물이나 풍경 사진에서 회전 모니터를 사용하면 불편하거나 어색한 자세를 취하지 않아도 이상적인 장면을 포착할 수 있도록 카메라 위치를 잡을 수 있습니다.

X-S10 & XF16-80mmF4 R OIS WR

FUJIFILM X 시리즈의 다른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X-S10도 여러 가지 필름 시뮬레이션 모드가 있습니다. 이런 컬러 및 흑백 모드는 Fujifilm이 생산했던 아날로그 필름의 감성을 실어서 여러 가지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산 풍경을 촬영하기 때문에 Velvia 필름 시뮬레이션을 사용했습니다. 특히, 채도가 높고 녹색과 파란색이 강조되며 대비가 강렬하게 드러납니다. 이 촬영 모드를 사용하면서 처음 사진을 찍었을 떄가 떠올랐습니다. 아날로그 카메라에 Velvia 슬라이드 릴을 끼우고 수없이 등산 여행을 다녔습니다.

천체 이미지를 찍을 때도 Velvia 필름 시뮬레이션 모드를 사용했습니다. 하늘의 대비를 강화해 밤하늘의 별과 색이 더욱 강조됩니다.

X-S10 & XF16-80mmF4 R OIS WR

적절한 모드와 노출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거의 후반 작업이 필요 없이 완성도 높은 파일을 얻을 수 있어서 놀라웠습니다. 이 카메라는 RAW 파일로도 촬영할 수 있지만, 시간이 촉박하거나 컴퓨터 앞에 앉아서 편집할 시간이 없다면 바로 공유하거나 게시할 수 있는 JPG 형식으로도 완벽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iOS와 Android용으로 Fujifilm 앱이 나와 있고 스마트폰으로 새 이미지를 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서 더욱 편리합니다.

X-S10 & XF16-80mmF4 R OIS WR

요약하자면, 새로운 FUJIFILM X-S10 카메라는 여행에 좋은 동반자입니다. 바디가 작고 가벼워서 쉽게 휴대할 수 있고, Fujifilm에 기대하는 수준의 멋진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시스템과 설정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원문 : 

https://fujifilm-x.com/ko-kr/stories/sooc-guillem-calatrava-x-x-s10/

fujifilm-x.com에서 사진가들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fujifilm-x.com/ko-kr/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