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미나

1기 한국유네스코유산 기록프로젝트 - 천 개의 카메라

1기 한국유네스코유산 기록프로젝트 - 천 개의 카메라

<천 개의 카메라>는 후지필름이 주관하고 다큐멘터리사진가 성남훈이 협업하는, 사진으로 ‘오늘의 역사를 기록하여 내일에 전하려는’ 목적의 사회공익프로그램입니다.

<천 개의 카메라>가 새롭게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사진 작업자들을 위하여 <한국유네스코유산 기록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국내 산재한 한국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은 고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사를 담고 있으며, 크게 예술적 과학적 가치를 지닌 유형의 문화유산과 자연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나뉩니다.

<천 개의 카메라>는 지자체나 관 중심의 정보 위주 기록과는 차별화하여, 저마다 개성이 다른 다양한 사진 작업자들의 자유로운 시선에 의해 세계가 인정한 한국의 문화유산이 다채롭게 기록되어 전해지기를 바랍니다. <천 개의 카메라 - 한국유네스코유산 기록프로젝트>의 의의입니다.

각 도별 지역 기반 사진가와 사진에 관심이 높은 일반인들이 참가하여 매 기당 해당 지역의 유네스코유산을 약 4개월에 걸쳐 촬영합니다. 세계보도사진상과 국내외 중요사진상을 수차례 수상한 다큐멘터리사진가 성남훈이 멘토로서 프로젝트팀을 이끌고, 국가유산청 궁능유적 대목수이자 사진으로 우리 문화유산을 세계에 알려온 정명식이 프로젝트 매니저로 활동을 지원합니다. 사진위주 갤러리 류가헌 출판팀이 사진아카이브와 도록 제작을 함께합니다.

유네스코유산을 보유한 지역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이 프로젝트의 1기 대상지는 전라북도로서, 전라북도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사진 작업자들의 참여로 이루어집니다. 2025년 1월 시작해, 백제 역사유적지구, 전주 한옥마을 및 무성서원, 서해 갯벌, 판소리(무형문화유산),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 (무형문화유산) 등을 기록합니다.

촬영된 사진은 전주에 위치한 아트갤러리 전주 1, 2층 전관에서 1주일간 전시됩니다. 1층은 정제된 형식의 전시와 영상이 진행되고 2층은 참여작가들의 자유로운 전시설치가 가능한 플레이 그라운드 형식으로 펼쳐 보입니다. 각 기수별 전시도록이 시리즈로 제작됩니다.

전시는 참여작가와 관람객 그리고 후지필름 유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형식입니다. 특히 2025 전주국제사진제(4월), 후지필름 포토페스타(8월), 발리 교류전(5월 예정)에 초대되어 전시됩니다.

참여자들은 인당 25만원의 참가비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그 밖에 소요되는 프로그램 운영, 전시, 도록 제작 등에 소요되는 비용은 후지필름이 사회공익사업의 일환으로 총괄 후원합니다.


1기 모집정보

  • 참가대상 후지필름 유저 및 일반인
    *개인 카메라 장비를 보유하고 있고, 해당 장비로 일정기간 촬영 경험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사진실력이나 경력, 배움의 정도와는 무관하게 참가가 가능합니다.
  • 모집인원 15명 (전북지역 거주자 10명 + 기타 기역 5명)
    *참가신청 및 취소, 대기 관련하여 페이지 하단에 기재된 안내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 참가비 25만원
  • 멘토 사진가 성남훈
  • 프로젝트 매니저 사진가 정명식
  • 프로젝트 대상지 전라북도의 백제 역사유적지구, 전주 한옥마을 및 무성서원, 서해 갯벌, 판소리 (무형문화유산),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 (무형문화유산) 등
  • 모집기간 2024년 12월 27일(금) 00시 00분 ~ 2025년 1월 5일(일일) 23시 59분
  • 멘토링 장소 아트갤러리 전주 1층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학로 7-1)
  • 멘토링 일시 1월 18일 / 2월 1일 / 2월 22일(원격 크리틱) / 3월 1일 / 3월15일(원격 크리틱) / 3월 29일
    (총 6주 멘토링, 토요일 오후 4시 / 3시간)
  • 전시 2025년 4월 12일 – 4월 20일 (9일 전시)
  • 전시장소 아트갤러리 전주 1,2층 전관
  • 오프닝 2025년 4월 12일 토요일 오후 4시 아트갤러리 전주 1층

멘토 소개

사진가 성남훈

프랑스 파리 사진대학 ‘이카르 포토(Icart Photo Ecole de Paris)’에서 다큐멘터리를 전공, 프랑스 사진에이전시 ‘라포(Rapho)’의 소속 사진가로 활동하였으며, 전주대학교 사진학과 객원교수와 온빛다큐멘터리 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사진집단 ‘꿈꽃팩토리’를 이끌고 있다.

1992년 파리 그랑 팔레, 1994년 도쿄 가디어 가든, 1996년 파리 국립사진센터, 2006년 갤러리 와, 2008년 한미사진미술관, 2010년 타슈켄트 국립사진센터, 2014년 국립현대미술관, 2016년 스페이스22, 2018년 일우스페이스 등 국내외에서 전시회를 열었으며, 1992년 프랑스 르 살롱 최우수사진상, 2004년 강원다큐멘터리작가상, 2006년 한미사진상, 동강사진상, 1994/1999/2009년 네덜란드 월드프레스포토상, 2017년 일우사진상, 2020년 라이카 오스카 바르낙상 파이널리스트를 수상하였다.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올림픽미술관, 전북도립미술관, 예송 미술관, 영월사진박물관, 타슈켄트 국립사진센터, 국가인권위원회, 갤러리 와, 스페이스22등 다수의 갤러리에 소장되어 있으며, 출판물로 이데아 ‘꿈꾸는 들녘’ 타임 스페이스 ‘소록도’ 눈빛 ‘유민의 땅’ 기아대책 ‘아프리카에서 꿈을 찍다’ 눈빛 ‘불완한 직선’ 류가헌 ‘연화지정’ 류가헌 ‘패’등이 있다.

프로젝트 매니저 소개

사진가 정명식

현재 국가유산청에서 궁능유적을 정비하는 대목수로 재직 중이다. 2013년 원형질을 시작으로, 2016년 한옥 박람회, 2018년 러시아 VSUES 현대미술관, 2019년 이탈리아 한국문화원, 2019년 프랑스, 2020년 291 포토그랩스, 2024년 J94 갤러리에 이르기까지 국내외에서 다수의 개인전 단체전에 참가했으며, 한국의 재발견 시리즈를 발표하고 있다. 신세계 면세점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사진 엽서집이 판매되고 있으며, 공저로 늘봄 ‘한국의 세계유산’이 있다.

작품은 독일 쿤스트핸드베르크 박물관, 러시아 VSUES 현대미술관, 이스라엘, 도미니카공화국 대사관저, 아트스페이스J 등에 소장되어 있다.

멘토링 프로그램

1. 목표

세계가 인정한 한국의 문화유산이 다채롭게 기록되어 전해지기를 바랍니다. <천 개의 카메라 - 한국유네스코유산 기록프로젝트>의 의의입니다.

2. 방법

대상지 전라북도의 백제 역사유적지구, 전주 한옥마을 및 무성서원, 서해 갯벌, 판소리(무형문화유산),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 (무형문화유산) 등을 촬영한 사진을 매주 발표하고 크리틱 합니다. 실무와 이론적 멘토링을 통해 작업에 깊이와 발전을 모색합니다.

3. 강의 계획

1주 (1월 18일 토) 오후 4시~7시
  • 강의 내용 1, 특강 / 대목수 정명식의 한국유네스코유산
    2, 각자의 지역선정
    3, 지역의 다양한 촬영지 연구해 발표(가벼운 리포트)
  • 과제 기존 개인작업 20장과 사전 촬영사진 30장 USB에담아오기 (폴더명: 본인이름)
2주 (2월 1일 토)
  • 강의 내용 1. 이론 / 초상권, 자기작업 구성법. 지역다큐제작방법
    2, 작업 셀렉, 크리틱
  • 과제 백제 역사유적지구, 전주 한옥마을 및 무성서원, 서해 갯벌, 판소리(무형문화유산),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 (무형문화유산) 등을 촬영
3주 (2월 22일 토)
  • 강의 내용 1. 이론 / 진행되는 작업의 문제점과 장점 분석
    2. 원격 크리틱 – 구글 드라이브로 데이터를 받아 크리틱 후 전달
  • 과제 백제 역사유적지구, 전주 한옥마을 및 무성서원, 서해 갯벌, 판소리(무형문화유산),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 (무형문화유산) 등을 촬영
  • 방법 프로젝션
4주 (3월 1일 토)
  • 강의 내용 1, 이론 / 주제의 재해석과 포토스토리 제작법A
    2, 작업 셀렉, 크리틱
  • 과제 백제 역사유적지구, 전주 한옥마을 및 무성서원, 서해 갯벌, 판소리(무형문화유산),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 (무형문화유산) 등을 촬영
  • 방법 프로젝션
5주 (3월 15일 토)
  • 강의 내용 1, 이론 / 사진셀렉과 작업노트 작성, 플레이그라운드 구성 방식
    2, 원격 크리틱– 구글 드라이브로 데이터를 받아 크리틱 후 전달
  • 과제 백제 역사유적지구, 전주 한옥마을 및 무성서원, 서해 갯벌, 판소리(무형문화유산),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 (무형문화유산) 등을 촬영
  • 방법 프로젝션
6주 (3월 29일 토)
  • 강의 내용 전시, 전시도록, 영상편집용, 원픽작품 최종셀렉/ 작업노트 작성/ 플레이그라운드 아이디어 발표
  • 과제 리터칭과 작업노트 작성
  • 방법 프로젝션
7주 (4월 12일 ~ 20일)
  • 강의 내용 전시, 영상, 작가와의 대화, 장인과의 대화, 플레이그라운드, 오프닝
  • 과제 지인들 초대
  • 방법 전시

전시 오프닝

사진가 성남훈의 멘토링, 전시, 도록제작, 영상, 작가와의 대화가 포함된 오프닝 행사입니다.

  • 전시(개인별 프린트 제공과 액자대여, 기타사항 제공)
  • 도록 (고급편집, 개인별 일정 부수제공, 비매품)
  • 영상(참여작가 작업 편집 영상)
  • 참여작가와의 대화(멘토와 15인의 참여작가)

참가자 특전

  • 2025 전주국제사진제 초대전(4월)
  • 2025 후지필름 포토페스타 초대전(8월)
  • 2025 발리 교류전(5월 예정)
  • 2025 세계유산 국제 사진에세이 공모전 출품
  • 전시, 도록제작 및 오프닝 후지필름 지원

[안내사항]

  • 본 프로젝트는 각 지역 거주자를 우선으로, 전북지역 거주자 10명, 타지역 거주자 5명을 별도로 모집합니다. 전북지역 신청자는 회원 정보에 주소가 전북지역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하며, 첫번째 멘토링에서 거주지역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을 제시해야 합니다. (신분증, 주민등록증 등)
  • 대기자 발생 시, 주소가 등록되어 있지 않거나 프로젝트 지역 거주자가 아닐 경우 신청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모집 기간 내에는 취소자 발생 시 수시로 신청이 가능하며, 별도 대기 알람 등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모집 마감 후 결원 발생 시 대기자에게 순차 연락 드립니다.

[대기신청 방법]

  • 고객지원 > 1:1문의에 ‘1기 한국유네스코유산 기록프로젝트 1기 대기신청’ 으로 작성 해 주시면, 모집마감 이후부터 1회차 멘토링까지 결원 발생 시 순차적으로 개별연락 드립니다.
  • 2회차부터 참가하시는 분께는 별도 보충수업을 제공하며, 참가비용은 동일합니다. 결제방법은 계좌이체로 제한됩니다.

[취소 및 환불 제한]

  • 개강 전 수강 취소 시 전액 환불 됩니다.
  • 참가 취소는 1회차 수업일 까지만 가능합니다. 이 경우 전체 참가비의 2/3를 환불하며, 2회차 이후부터는 참가비를 환불하지 않습니다. 공공적 기록프로젝트의 특성 상, 참가자 개인별 선정 지역을 커버해야 합니다. 또한 대기인원이 많은 프로그램으로, 참가를 원하는 다른 분들의 기회가 사라지지 않도록, 본인의 작업을 끝까지 완료하는 것을 전제로 참가 신청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참가 신청 시 이와 같은 취소 및 환불조건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