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1-28

후지필름, 신제품 FUJIFILM GFX100S 출시 발표

2021년 01월 28일

후지필름, 신제품 FUJIFILM GFX100S 출시 발표

후지필름의 이미지 제작 기술 중 최고만 엄선한 라지 포맷 미러리스 카메라




후지필름 일렉트로닉 이미징 코리아(대표: 야마모토 마사토)는 후지필름의 GFX 시스템 라인업 중 4번째로 새로운 라지포맷 미러리스 카메라 FUJIFILM GFX100S(이하 “GFX100S”)를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4월 29일 공식 출시)

대형 화질 이미지 제작의 한계를 뛰어 넘는 GFX100S는, 후지필름 GFX100의 획기적인 화질을 기반으로 기동성과 휴대성이라는 철학을 더해 탄생하였습니다. 창작자에게는 이전에는 없었던 라지 포맷 이미지를 제작할 기회를 제공하는 카메라입니다.

후지필름은 성능을 위해 기동성을 포기하지 않은 결과, 가장 작으면서도 고성능인 라지 포맷 센서 미러리스 카메라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제까지 선보인 어떤 GFX 카메라보다도 첨단 기술을 다양하게 탑재하였으며, 후지필름의 최고 수준의 이미징 기술 만을 엄선하여 900g에 불과한 가벼운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GFX100S는 대부분의 35mm 포맷 카메라와 비슷한 크기이지만, 심혈을 기울여 설계한 1억 200만 화소 센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는 35mm 포맷 센서보다 1.7배*2나 큰 사이즈입니다. GFX100S는 최대 6스탑*1, 5축 내장형 손떨림 보정 기능(IBIS), 믿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고 정확한 AF 성능 및 뛰어난 컬러 표현을 제공하며, 촬영자가 창의력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차원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미러리스 디지털 카메라 “GFX100S”



<제품 특징>


(1) 라지 포맷 카메라만이 제공할 수 있는 1억 200만 화소를 콤팩트한 사이즈로 경험

  • 후지필름의 고성능 쿼드코어 “X-Processor 4” 프로세서를 탑재한 GFX100S는 1억 2백만 화소의 라지 포맷 CMOS 센서를 활용해 놀라운 화질로 이미지를 촬영합니다. 기존 35mm DSLR 및 미러리스 카메라에 탑재된 소형 센서와 비교하면 GFX100S의 이미지 센서는 1.7배 크고, 더 많은 양의 빛을 수신합니다. 이는 이미지를 생성할 때 매우 얕은 피사계 심도, 놀라운 다이내믹 레인지, 충실판 컬러 재현 및 뛰어난 고감도 성능 등 소형 센서에 비해 상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 후지필름의 컬러 과학 전문성은 창작자들 사이에서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86년이 넘는 오랜 세월 동안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상징적인 사진과 영화 제작에 일조해 왔습니다. GFX100S에는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인정받는 디지털 컬러 프로세싱 엔진이 내장되어 있어,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기술력을 버튼 하나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후지필름만의 독자적인 19가지 필름 시뮬레이션 모드를 선택하면 카메라에서 바로 환상적인 색상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GFX100S에는 새로운 필름 시뮬레이션 모드 ‘Nostalgic Neg.(노스텔직 네거티브)’가 추가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했던 것보다 가치가 있는 필름 시뮬레이션이 될 것입니다. Nostalgic Neg.는 1970년대에 등장한 “American New Color Photography(미국의 새로운 컬러 사진)”를 연상시킵니다. 의도적으로 컬러를 사용함으로써 사진 촬영으로 표현하는 창의력의 경계를 한층 넓힌 당시의 움직임을 그대로 이어갑니다. 이 필름 시뮬레이션은 하이라이트에 앰버 톤을 더하여 좀 더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며, 풍부한 암부톤으로 디테일을 살려 서정적인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Ji Guo 이미지 센서의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이점으로 풍부한 톤과 저노이즈, 명부/암부 클리핑 없는 고화소 이미지를 구현.
ⓒPhilipp Rathmer 19가지 필름 시뮬레이션 모드를 지원하며, 새로운 필름 시뮬레이션 모드인 “Nostalgic Neg.”는 높은 채도와 부드러운 톤이 특징.


(2) 저조도에서도 고성능을 발휘하는 라지 포맷 미러리스 AF

  • 다른 라지 포맷 카메라와 다르게 GFX100S는 이미지 센서 내 약 100% 위상차 검출 화소가 분포해 있어, 대형 포맷 디지털 사진 분야에서는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수준의 탁월한 AF 성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최저 -5.5EV*4에 달하는 어두운 환경에서도 약 0.18초 만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X-Processor 4 이미지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트레킹 AF 및 얼굴/눈 AF 기능을 사용할 때 피사체에 초점을 유지하기 위한 향상된 초점 추적 알고리즘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콤팩트한 5축 IBIS 로 최대 6스탑 흔들림 방지

  • GFX100S에는 새롭게 설계한 내장형 손떨림 보정 기능(IBIS)이 탑재되어, 사진가가 핸드헬드로 자신있게 촬영할 수 있는 가능성을 크게 확장합니다. 후지필름 GFX100에 내장된 유닛과 비교할 때 GFX100S에 내장된 IBIS 메커니즘은 크기는 20% 더 작고, 무게는 10% 더 가볍습니다. 이렇게 크기가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5축 IBIS는 GFX100보다 0.5스탑 향상된 6스탑의 손떨림 보정을 제공합니다(CIPA 등급 기준).


(4) 고성능: 휴대성 및 내후성을 위한 설계

  • GFX100S의 바디 크기는 15cm(W)*10.4cm(H)*8.7cm(D)이며 무게는 900g으로 대다수의 35mm 카메라에 비교해 작고 콤팩트합니다. 이러한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고성능 IBIS 및 일반적인 35mm 센서 대비 2배 이상 큰 이미지 센서로 1억 200만 화소를 구현합니다. GFX100S는 재설계한 셔터 유닛과 새로운IBIS 유닛을 탑재하여 바디 크기를 줄이는 동시에 효율적인 리튬이온 배터리를 활용합니다. 그 결과 GFX100보다 약 6cm 작고 500g 가볍지만, 작은 몸집에도 사진이나 영상 성능은 같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GFX100S의 작아진 물리적 크기와 균형을 맞추기 위해 매우 견고한 그립을 더하여, 긴 시간 손에 쥐고 있어도 사용이 편합니다.
  • GFX100S는 최저 -10°C에서도 작동하며 방진, 방습이 뛰어납니다. 또한 GFX100대비 렌즈 마운트 주변에 1mm 정도 밀도가 더 높은 마그네슘 합금 케이싱을 구성하여 크기가 더 큰 G 마운트 렌즈도 보다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친숙하면서 직관적인 조작

  • GFX100S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와 기존 GFX 시스템을 애용하던 사진가 모두에게 친숙한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6가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사용자 지정 옵션이 있는 PASM 다이얼은 자주 사용하는 설정을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드 다이얼이 바로 옆에 있어 사진과 동영상 모드를 빠르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초점 레버 또한 인체 공학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포커스 포인트를 보다 쉽고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카메라 후면에는 3.2인치 LCD 모니터, 상단 플레이트에는 1.8인치 서브 LCD 모니터가 장착되어 있어 셔터 스피드, 조리개, ISO 감도 및 노출 보정과 같은 주요 EXIF값 설정을 표시합니다. 이 외에 주요 기능의 상태 또는 저장 매체 용량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3.2인치 236만 화소 터치식 LCD 디스플레이는 약 100% 영역을 커버하며, 3 방향으로 틸팅(위로 90°, 아래로 45°, 오른쪽으로 60°)할 수 있습니다.


상단 패널의 모드 다이얼은 C1-C6로 6가지 사용자 지정이 가능하다. 선호하는 촬영 설정을 빠르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상단 패널에는 가시성이 뛰어난 1.8인치 서브 LCD가 탑재되어 있어, 셔터스피드, 조리개값, ISO 및 노출과 같은 주요 EXIF 값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 촬영 중 잔여 프레임 수와 동영상 촬영 시 잔여 촬영 시간을 볼 수도 있습니다.


(6) 부드러운 4K/30P 영상을 제공

  • GFX100S는 라지 포맷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여, 놀랍도록 얕은 피사계 심도, 인상적인 고감도 성능, 넓은 계조 표현 및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이미지 퀄리티를 특징으로, 놀랍도록 영화 같은 4K/30P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영상은 카메라에 삽입된SD메모리에 10비트4:2:0 F-log로 기록하고, HDMI를 통해 10비트 4:2:2 및 12비트 RAW로 출력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화질에서 400Mbps 비트레이트로 녹화합니다.
  • 16:9 화면 비율로 4K 영상을 촬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시네마에서 자주 사용되는 17:9 화면 비율도 지원합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H.264 및 H.265와 같은 압축 코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REC2100이 지원하는 HLG(Hybrid Gamma Log) 또는 F-Log와 같은 전문 표준을 선택하여 창의력을 완벽하게 발휘할 수 있습니다. H. 264와 같이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압축 코덱을 사용하는 것과 비교하여, F-Log나 HLG로 영상을 녹화하면 영상 제작자가 후반 작업 때 훨씬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편집과 컬러 그레이딩을 통해 영상을 편집하는 과정을 거쳐 조도, 채도 및 그 외 이미지 속성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기반 조정 및 컬러 그레이딩 옵션으로 유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12비트 RAW로 4K/30P 영상을 녹화하고, HDMI를 통해 Apple ProRes RAW 파일로 Atomos Ninja V Monitor Recorder에 직접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카메라 내 처리없이 제작 후 이미지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RAW 영상과 F-Log 또는 하이브리드 로그 감마(HLG)에 필름 시뮬레이션 모드를 적용한 영상도 동시에 출력할 수 있습니다.


(7) 별매 악세서리: MHG-GFX S

메탈 핸드 그립 MHG-GFX S를 사용하면 카메라의 그립감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큰 렌즈를 장착했을 때도 여유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카메라를 안정적으로 잡는 데 좋습니다. 그립 밑면을 세심하게 더브테일 가공하여 Arca-Swiss 삼각대 헤드에 잘 맞으며, 이는 삼각대와 핸드헬드 용도를 신속하게 바꿔가며 작업할 수 있게 합니다.

MHG-GFX S | GFX100S 장착 시


*1 FUJINON 렌즈 GF63mmF2.8 R WR 사용 시
*2 GFX100S 이미지 센서는 대각선으로 55mm(43.8mmx32.9mm) 크기로, 35mm 포맷 센서 면적 대비 약 1.7배
*4 FUJINON 렌즈 GF80mmF1.7 R WR 사용 시